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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처리장치와 입력장치의 종류

마하인포 2025.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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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처리장치와 입력장치의 종류에 대해서

미디어 처리장치와 입력장치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처리장치는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과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먼저 사운드 카드는 소리 정보의 입출력을 지원하면서 소리 정보를 압축 및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그리고 그래픽 가속 보드는 고해상도의 그래픽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디오 보드는 동영상을 압축 및 저장하고 이를 복원하여 고속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부터 미디어 처리장치의 종류 3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사운드카드입니다. 컴퓨터의 CD 드라이브를 오디오 CD 플레이어처럼 사용하려면 CD에 저장된 디지털 정보를 소리 정보로 해석하는 사운드 카드가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운드 카드는 마이크와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를 제공하여 사운드의 입력과 출력을 가능하게 합니다. 두 번째는 그래픽 가속 보드입니다. VGA와 같은 기본적인 그래픽 보드는 컴퓨터 메인보드에 필수적으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별도의 그래픽 가속 보드를 사용하면 3차원 그래픽과 같은 고품질의 해상도를 얻거나 렌더링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가속 보드는 3D 컴퓨터 그래픽 연산에 사용되는 것으로 PC에서 3D 그래픽의 처리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특히 고속의 렌더링을 요구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가속 보드를 많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가속 보드는 탑재된 그래픽 프로세서인 GPU 칩에 따라 성능이 좌우됩니다. 현재 엔비디아의 지포스 칩이 가장 대표적이며, 인텔의 AMD도 GPU 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비디오 보드입니다. 컴퓨터의 CD 드라이브나 DVD 드라이브로부터 비디오 영상을 보려면 저장된 디지털 데이터를 영상 정보로 해석하여 컴퓨터 화면에 재생하여야 하는데 비디오 보드가 이러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비디오 정보는 데이터양이 방대하므로 저장 및 재생하기 전에 압축과 복원을 해야 합니다. 특히 비디오 보드는 비디오 데이터를 고속으로 압축하고 복원하여 모니터상에 재생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PC에서 메인보드에 비디오 보드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특수 기능을 포함하는 비디오 보드에는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시켜 컴퓨터 내부에 저장시켜 주는 프레임 그래버 보드가 있으며 컴퓨터 내에서 생성된 텍스트 및 이미지, 그래픽 정보와 TV 같은 외부 영상 정보를 중첩하여 나타내주는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디지털 방송이나 DMB를 수신하여 볼 수 있는 TV 수신 카드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입력장치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력장치는 소리나 화상 등의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로 읽어 들이는 장치입니다. 입력장치로는 소리 및 음성 데이터를 위한 마이크, 이미지의 입력을 위한 스캐너와 디지털카메라, 동영상을 위한 디지털 캠코더, 문자 데이터나 그래픽 생성을 위한 태블릿 등이 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먼저 스캐너는 사진이나 그림 등과 같은 이미지를 읽어 들여 메모리에 비트맵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하는 장비입니다. 과거에는 흑백 스캐너를 많이 사용했지만 컬러 스캐너의 가격이 점차 하락하여 이제는 대부분의 경우 컬러 스캐너를 사용하게 됐습니다. 스캐너가 읽어 들이는 화상의 품질은 스캐너의 해상도에 의존합니다. 이때 스캐너의 해상도는 화상에서 1인치를 표현하는 점의 개수를 뜻하는 dpi라는 용어로 나타냅니다. 이러한 스캐너는 평판 스캐너와 필름 스캐너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평판 스캐너는 가장 대중화되어 있는 스캐너로서 종이 등에 인쇄된 화상을 줄 단위로 읽어 들이는 센서를 이용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화상을 입력할 수 있으며 데이터 입력 시 오류가 적고 안정적입니다. 스캐너는 해상도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보통 600dpi에서 2400dpi 정도의 스캐너를 많이 사용합니다. 추가로 양면 스캔이 가능한 양면 휴대용 스캐너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필름 스캐너는 현상된 네커티브 필름을 스캐닝하는 장치로 원래의 색상이 그대로 나타나도록 사진 인쇄용지에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즉 현상된 화학 필름을 스캐닝함으로써 인화된 사진을 제작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캐너에 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디지털카메라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카메라는 빛의 밝기에 의해 변색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도록 화학 처리된 필름을 물체로부터 반사되어 나오는 빛의 강도로 감광시킴으로써 물체의 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필름을 현상하고 인화하여 사진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카메라는 실세계의 장면을 촬영하여 카메라에 내장된 메모리에 디지털 이미지의 형태로 직접 저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이미지는 컴퓨터에 전송되어 기억장치에 저장될 수 있으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카메라는 데이터를 메모리 카드, 메모리 스틱, 미니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합니다. 촬영 된 이미지는 버튼 조작을 통하여 카메라에 부착된 화면에 나타낼 수 있으며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카메라의 품질은 화상을 표현하는 화소의 개수로 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1600x1200 크기의 화면을 표현할 수 있는 200만 화소 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캠코더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디지털 캠코더는 동영상의 입력과 저장에 주로 사용됩니다. 렌즈 부분과 제어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캡처 보드가 캠코더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USB 포트 또는 HDMI 포트를 지원하는 디지털 캠코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웹캠입니다. 웹캠은 카메라 렌즈와 비디오 캡처 기능만을 포함하여 대부분 작은 크기로 제작되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노트북이나 모니터에 내장되기도 합니다. 카메라의 제어는 PC에 연결하여 프로그램에서 제어하게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에 부착하거나 책상 위에 설치하여 화상회의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특정한 위치에 부착시켜 감시 또는 관찰용 카메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그래픽 태블릿입니다. 그래픽 태블릿은 평판 태블릿, 마우스와 스타일러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형 그래픽 도면, 손으로 쓴 글씨 등의 입력에 사용되며 각종 도구상자나 아이콘 등이 그려져 있는 것도 있으며 마우스 등을 이용해 정보를 입력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입력장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미디어 처리장치와 입력장치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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