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의 발전 방향
정보화 사회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대부분이 CD 형태로 존재했습니다. 이는 CD의 기억 용량이 크고 가격이 매우 저렴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앞서 작성했던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매우 방대한 기억 용량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한정된 기억 용량을 가지는 CD로는 기억 용량이 매우 부족합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의 발전 방향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공유하는 형태의 이용이 더욱 급속하게 증대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는 3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먼저 첫 번째 형태는 CD와 DVD와 같은 저장 매체를 이용한 패키지형이고 두 번째 형태는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형태는 전자 동물원, 전자 박물관, 전자 미술관과 같은 전용 극장형입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은 CD와 DVD를 이용한 패키지 계열의 단계를 거쳐 네트워크 계열로 이행되어 왔습니다. 전용 극장형은 주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구축되며 비용이 매우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존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한 곳에 모두 저장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여러 곳에 분산화할 필요성이 대두됐습니다. 따라서 분산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주로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했습니다. 모뎀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보낼 때 전송 속도는 최대 초당 54킬로바이트 정도 됩니다. 이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기에는 매우 불충분한 전송 속도입니다. 그러나 ADSL과 VDSL을 거쳐서 오늘날에는 광케이블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면서 과거에 비하여 속도가 훨씬 빠르므로 전송 속도의 제한성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와이파이와 같은 무선 인터넷망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LTE와 5G 같은 초고속 휴대 인터넷 서비스가 개발됨에 따라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과거 휴대전화가 소리나 텍스트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됐다면 오늘날의 스마트폰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무선 인터넷망을 통하여 제공받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광섬유 기반의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이용하면 전화선의 전송 속도에 비해 10000배 정도의 전송 속도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분산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핵심 인프라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은 광케이블을 이용하여 최대 초당 수십 기가비트 단위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화 사회의 발전 방향은 바로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입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던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CD나 DVD보다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액세스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때 가장 기본적인 요구 조건이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입니다. CD와 DVD의 경우 저장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형식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각기 달라 멀티미디어 데이터 간의 호환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준화가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형식이 표준화되면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의 공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멀티미디어에서 중요한 기술의 하나가 하이퍼미디어 기술입니다. 하이퍼텍스트 또는 하이퍼미디어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상호연관성이 있는 정보나 데이터 간의 연계를 구축하여 정보 검색 시 매우 효율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법입니다. 상호연관성이 있는 정보 간에 링크로 연결하고 사용자는 이러한 링크들을 따라 정보 공간을 항해하게 됩니다. 이 하이퍼미디어 기술은 전자 도서, 전자 백과사전, 전자 매뉴얼과 같은 CD와 DVD 타이틀의 개발이나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 및 인터넷의 월드 와이드 웹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하이퍼미디어 기술이 더욱 고차원적으로 응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보화 사회에서 발전 방향에서 다양한 미디어의 융합도 중요합니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기술뿐만 아니라 미술, 음악, 음향, 비디오, 영상 분야의 다양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기술에 기반하여 제작된 미디어들을 통합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미디어들을 새로 생성하여 하나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로 구성하거나 기존의 서적, 음악,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들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산업은 컴퓨터, 통신, 방송, 신문, 영화, 출판 등의 산업이 융합하여 이루어낸 종합 기술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앞서 설명했던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서로 합병하고 협조하는 추세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보화 사회에서는 멀티미디어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시각적인 정보로 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는 능력을 갖춘 기술자들의 양성에도 올바르게 교육하고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정보화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정보화 사회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