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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마하인포 2025.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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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원래 아날로그 형태로 존재하는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진, 음악, 사람의 소리, 비디오, TV 프로그램 등은 대부분 아날로그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날로그 정보는 컴퓨터가 저장 및 처리를 할 수 있는 디지털 형태로 변환되어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된 정보로써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디지털 멀티미디어를 생성, 저장, 편집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와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응용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는 제작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단일미디어의 생성, 편집을 위한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운드 편집기, 이미지 편집기,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비디오 편집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종류와 기능이 매우 다양하여 응용 분야와 목적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게 됩니다. 멀티미디어의 제작자나 사용자 입장에서 볼 때 이렇게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CD 및 DVD 타이틀, 웹페이지,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줬습니다. 또한 상호 연관된 정보 간의 관계를 링크로 연결하여 정보를 항해할 수 있게 해 주는 하이퍼미디어 기술이 웹을 통해서 활성화됨에 따라 이용자는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멀티미디어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됐습니다. 멀티미디어 정보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생성 및 저장된다면 정보 간의 호환성이 결여되게 됩니다. 즉 이것은 어떤 컴퓨터 시스템에서 개발된 멀티미디어 정보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이 다른 환경에서 이용될 수 없다면 정보의 효용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멀티미디어 정보를 생성하는 데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이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의 호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표준화 기술이 출현했습니다. 멀티미디어 분야의 표준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하나의 예시를 말씀드리자면 정보의 자료구조 및 압축, 복원에서의 표준화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의 표준 기술인 JPEG는 이미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동영상의 압축 및 복원 표준 기술로는 MPEG가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관련 기업들은 이러한 표준에 맞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게 된 것일까요? 초기의 컴퓨터는 단순한 수리 계산기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복잡한 방정식의 해를 구한다거나 포탄의 궤적을 계산한다거나 복잡한 공학 및 물리적 계산을 빨리하는 데 주로 이용됐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컴퓨터가 이러한 수리 계산 분야보다는 비수리적 영역에서 더욱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나 스프레드시트 등의 활용은 이미 일반화되어 있어서 더 이상 생소하지 않은 환경이 됐습니다. 이외에도 캐드나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의 이용도 우리들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이렇듯 컴퓨터가 다루는 정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컴퓨터 활용 분야가 사무실, 학교, 가정에 이르기까지 확산하면서 컴퓨터는 과거에 비해 인간과 더욱 가까워졌고 이제는 우리에게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됐습니다. 또한 예전과 다르게 컴퓨터의 활용이 확산하면서 컴퓨터의 이용자는 컴퓨터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인 경우가 더 많아지게 됐습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됐고 최근에 개발된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아직도 어떠한 소프트웨어 하나를 잘 활용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요구되지만 과거의 소프트웨어에 비하면 사용 방식이 훨씬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설계된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컴퓨터의 윈도우 환경이나 메뉴, 버튼, 아이콘 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들이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입니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래픽스 기술이 사용자의 편리성 제공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바로 그래픽스 유저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이 그래픽스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은 멀티미디어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담당했고 앞으로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매우 다양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구성해야 하므로 멀티미디어 정보의 생성 및 처리,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그래픽스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하여 멀티미디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음성인식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텍스트 정보를 음성 합성을 통해 소리로 출력하는 기법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인간과 컴퓨터가 아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기술로 더욱 발전하여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식의 하나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됩니다. 추가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제스처 인식 기술도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준화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까지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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