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인포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본문
카테고리 없음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마하인포 2025. 3. 31.
반응형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관하여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그 크기가 텍스트 데이터에 비해서 매우 크며 일반적으로 생성하는 데 큰 비용과 시간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효율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측면에서도 멀티미디어 정보를 상호 공유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니 CD, DVD와 같은 저장매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과 공유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른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은 멀티미디어 활용 영역의 확산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40여년 전 UCLA 대학교에서 처음 시작된 인터넷은 여러 발전 과정을 거쳐 최근 웹 환경으로 발전하면서 인터넷 속도로 인한 병목 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증했기 때문이기도 있지만 웹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과 데이터의 양의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선진국들은 초고속 정보 통신망 인프라를 경쟁적으로 구축해 왔습니다. 특히 미국은 1996년에 시작해서 2002년에 완성한 NGI 계획을 통해서 기존의 인터넷보다 100배에서 1000배 빠른 교육 연구망 구축에 착수했습니다. 또한 1998년에 아빌렌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프로젝트를 통해 약 2기가바이트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축했으며, 2006년까지 초당 무려 100기가바이트의 전송 속도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고속 네트워크를 이용해 인체의 3차원 모형, 사이버 의학, 복잡한 분자 모형, 자동차 디자인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병목 현상 없이 실시간에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됐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전송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섬유의 대역폭을 말하는 전송 속도는 6개월마다 2배가 빨라지거나 12개월마다 3배가 빨라진다고 길더는 주장했습니다. 이것을 바로 길더의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인터넷 가상 공간에서 대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데 매우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주변의 멀티미디어 활용 영역의 상당 부분이 인터넷을 지원하는 정보통신망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하게 해줌으로써 과거에는 생각하기 미처 어려웠던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을 창출하게 했습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져 대부분의 활용이 인터넷 환경에서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화형 쇼핑몰이나 온라인 게임, 주문형 비디오, 화상회의, 원격의료, 가상대학 등은 멀티미디어 기술이 가장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인데 이러한 응용은 모두 초고속 인터넷 환경이 적절하게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실현되기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감히 인류의 발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현재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의 발전과 활용을 시기적으로 대략 간추려보자면 195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는 과학, 공학, 데이터 처리 연산 기계 시대라고 볼 수 있고, 198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 시기를 소프트웨어 중심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 중반 이후는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중심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80년대 이전에는 보다 성능이 우수한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발과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운영체제의 개발이 가장 중요한 숙제였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 PC가 출현하면서 컴퓨터의 활용이 사무용 소프트웨어 및 정보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중심 이슈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이후 2000년도에 접어들면서 인터넷과 웹이 확산됐고 특히 2010년이 넘어서면서 스마트폰이 일반화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포함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 중심 이슈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이제는 과거처럼 컴퓨터 파워의 제한이나 메모리 용량, 인터넷 속도와 같은 한계성이 사라지게 됐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활용이 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이러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도 이용자들에게 멀티미디어를 굉장히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모바일뿐만 아니라 인터넷 환경에서 이미지, 음악, 동영상, 게임, 지도 서비스, 가상현실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크고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멀티미디어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모바일, 인터넷 등의 사이버 환경에서 주어진 목적과 의도를 성취하기 위해서 다른 IT 기술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언제나 멀티미디어의 발전 목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하지만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한다면 어떠한 형태와 방향으로 나아갈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다만 우리는 기술의 발전에 빠르게 적응해야 하는 인간입니다. 이 때문에 멀티미디어 관련 지식은 우리가 기술의 발전에 적응하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컴퓨터 활용의 변화까지 설명해 드렸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