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 시스템의 구성과 하드웨어 장비 종류에 대해서
미디 시스템의 구성과 하드웨어 장비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디는 1983년에 세계 악기 제조업체들이 미국 캘리포니아에 모여 제정한 전자악기와 컴퓨터 간의 상호 정보교환을 위한 규약을 말합니다. 따라서 미디는 어떤 장비나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통신에 관한 약속을 의미합니다. 즉, 미디는 음 자체에 대한 정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음을 어떻게 연주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인 음의 높이 및 음표의 길이, 음의 강약 등에 대한 정보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실제 음을 듣기 위해서는 그 음을 발생시켜 주는 장치인 신시사이저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시사이저를 이용하여 미디 자료를 생성하고 수정하고 삭제하기 위해서는 시퀀서라는 미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미디라는 통신 규약이 있기 전까지는 악기마다 독자적인 제어 방식을 갖고 있어서 한 프로그램에서 여러 악기를 한꺼번에 제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회사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회사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만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회사에서 나온 전자 악기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각 회사에서 나온 프로그램을 각각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와 전자 악기 간의 통신을 표준화시킨 미디라는 것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미디를 이용함으로써 여러 전자 악기들에 대해 일관된 방식으로 제어가 가능하게 됐고, 동시에 여러 악기도 제어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디가 제정된 이후로 거의 모든 신시사이저는 이 규약에 맞춰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사운드 카드들은 FM 음원 이외에 미디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음원들을 별도로 장착하고 미디 인터페이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 시스템은 하드웨어인 미디 장치와 하드웨어 간의 통신을 정의하는 미디 메시지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미디 메시지를 생성시켜서 미디 장치의 제어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미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미디 시스템의 구성은 음의 입력, 음의 처리, 음의 출력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미디 시스템에서 여러 미디 장치 간의 동기화를 위해서 미디 클록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 시퀀서가 동시에 연주하게 될 때 마스터 시퀀서가 다른 시퀀서들에 일련의 타이밍 클록 메시지를 보냅니다. 그러면 수신하는 시퀀서는 타이밍 클록 메시지가 도착하는 속도에 맞추어 연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SMPTE라는 타임 코드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 타임 코드는 시, 분, 초, 프레임 단위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미디 시스템의 구성과 더불어 미디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미디를 연주하기 위한 하드웨어로는 먼저 컴퓨터가 필요하고, 실제 음에 대한 정보와 연주할 수 있는 입력 기기를 갖춘 신시사이저, 이들을 연결하게 해 주는 미디 인터페이스 카드와 미디 전용 케이블, 실제로 음을 출력하기 위한 앰프와 스피커가 필요합니다. 미디 시스템 하드웨어 장비 종류를 자세히 살펴보자면 먼저 신시사이저란 전기적인 신호를 합성하여 음을 생성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신시사이저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음원부와 이 음원부를 이용하여 연주하는 건반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음원 모듈은 신시사이저에서 건반부를 제외한 것을 의미하고, 건반부만 있는 것을 마스터 키보드라고 합니다. 이는 일반 신시사이저보다 건반의 기능이 강화된 것으로 새로운 악기의 음이 필요할 경우에는 신시사이저를 새로 구입하지 않고 음원 모듈만을 구입하여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원 모듈과 마스터 키보드를 따로 장만하는 것이 더욱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시사이저와 더불어 샘플러도 존재합니다. 신시사이저가 각 악기 음의 대표적인 음을 갖고 있는 데 비해, 샘플러는 악기의 모든 음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샘플러는 실제 소리를 디지털 방식으로 직접 녹음하여 그것을 편집하여 악기나 효과음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런 샘플러는 샘플 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와 편집 시 사용될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믹서입니다. 믹서는 여러 개의 오디오 출력을 섞어서 하나의 출력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입력 단자에 각 악기의 출력 라인을 하나씩 연결하여 하나의 출력신호로 만들어 스피커나 녹음장치 등으로 보내게 되는데 각 출력의 균형 등을 맞추어 주는 이퀄라이저가 장착되어 있어 음악의 균형을 맞추어 녹음하고 연주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장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 인터페이스 카드도 필요합니다. 시퀀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컴퓨터와 미디 모듈 간의 신호 체계가 다르므로 미디 인터페이스 카드는 이를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컴퓨터 내부에 카드 형식으로 꼽는 장치와 모듈인 악기들을 연결하게 해 주는 상자형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디 인터페이스로 유명한 제품이 바로 롤런드의 MPU 401이라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이 거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며, 인터페이스 카드에는 16채널, 32채널, 64채널, 128채널 등이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설명했던 미디 시스템 하드웨어 장비들은 주로 입력장치나 음의 생성 장치에 해당하는 장비들입니다. 이 외에도 음의 출력장치로 스피커와 앰프가 필요합니다. 가정용 오디오 시스템의 스피커에 자신의 미디 장비를 연결하여 바로 사용하면 스피커에 손상이 갈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미디의 신호가 상당히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전압 충격에 강한 앰프와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미디 시스템의 구성과 하드웨어 장비 종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