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인포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발전 배경 본문
카테고리 없음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발전 배경

마하인포 2025. 3. 30.
반응형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발전 배경에 대해서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발전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컴퓨터나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웹 문서나 파워포인트 자료는 이미지,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을 포함하고 있고, 웹 환경에서 인터넷 방송이나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MP3 플레이어를 통해 원하는 MP3 음악이나 비디오를 찾아서 듣거나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전화, 인터넷 서비스 등의 기능을 합쳐 놓은 것입니다. 특히 아이폰의 전화 기능은 목소리뿐만 아니라 사진, 멀티미디어 메시지 등을 전송할 수 있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메일 전송 외에도 구글의 맵스 및 유튜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폰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용자는 아이폰이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을 통해서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의 아이라이프는 아이포토, 아이무비, 아이DVD, 개러지밴드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데 아이포토를 이용하면 이용자의 사진을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아이무비를 이용하면 비디오 클립을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아이DVD를 이용해서 DVD로 제작할 수 있게 하고 개러지밴드는 음악을 작곡하고 편집하여 연주할 수 있게 합니다. 즉 아이라이프를 이용해 개인의 사진, 비디오 등을 생성,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 줍니다. 한편 구글 맵스는 원하는 지역의 지도와 더불어 자세한 위성사진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구글 스트리트는 세계 일부 도시의 거리를 비디오로 촬영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멀티미디어의 활용 영역은 굉장히 넓습니다. 과거에는 CD와 DVD 타이틀, 프레젠테이션 시스템, 웹페이지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훈련이나 모의 실험기, 화상회의, 키오스크, 온라인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전자출판 분야에서 주로 활용됐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스마트 TV, 주문형 비디오, 대화형 온라인쇼핑, 원격의료,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사이버스페이스, 가상 비즈니스, 사이버 박물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멀티미디어가 매우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은 어떻게 될까요? 정보화 사회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핵심 과제입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가 현실 생활과 사회에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매우 최근의 일입니다. 멀티미디어가 등장하고 활용 분야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확대되고 주목받게 된 발전 배경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먼저 하드웨어의 발전입니다. 1945년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모클리와 에커트에 의해 개발된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은 약 18000개의 진공관으로 이루어진 계기로 무게가 약 30톤에 달하는 획기적인 발명품이었습니다. 이 초기 컴퓨터는 너무 커서 그 당시 체육관에 설치해야 했고 따라서 전력 소모량도 엄청났습니다. 그러나 에니악의 성능은 오늘날의 컴퓨터에도 훨씬 미치지 못했습니다. 컴퓨터가 발명된 이후 지난 70여년간 컴퓨터의 성능은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기본 명령어 처리 회수 측면에서 비교해 봤을 때, 1950년대에는 초당 1000회, 1960년대부터 1970년대는 초당 100만회, 1990년대에는 초당 50조 회에 이르게 됐습니다.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성능은 지난 10년간 약 1000배 증가했습니다. 컴퓨터 처리 속도의 증가뿐만 아니라 주기억장치인 DRAM의 용량도 해마다 두 배씩 증가할 만큼 급격한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의 성능은 지난 40년간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합니다. 이 발전 주기는 지금까지 정확하게 맞아떨어지고 있는데 이것을 바로 무어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무어의 법칙이 계속해서 유효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컴퓨터의 구성 요소 간의 데이터 전송회로인 시스템 버스의 데이터 전송 속도도 많이 빨라졌습니다. 이러한 컴퓨터 성능의 향상은 멀티미디어가 가능하게 된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 됐습니다. 또한 소리, 음악, 그래픽,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등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정보는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저장될 때 기존의 숫자나 텍스트와는 달리 엄청난 양의 기억장소가 있어야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1메가바이트의 저장장치에 A4 용지의 텍스트 500장을 저장할 수 있는 데 비하여 이미지는 한 장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CD 수준의 음악을 1분 저장하는 데는 약 100메가바이트의 기억용량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디지털 정보의 압축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훨씬 적은 기억용량에 저장할 수 있게 됐지만 그대로 숫자나 텍스트에 비하면 엄청난 기억용량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렇게 방대한 양의 정보를 실시간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매우 빠른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과거에 컴퓨터의 기억용량과 처리 속도가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루기에 부적합했지만 최근에 컴퓨터 성능의 급격한 향상에 힘입어 비로소 가능하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컴퓨터의 성능은 계속 향상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미래의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발전 배경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