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와 압축 방식에 관하여
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와 압축 방식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와 재생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사운드 디지털 형태의 사운드를 편집하는 소프트웨어들의 기본 기능은 서로 유사합니다. 즉, 사운드를 캡처, 편집, 가공하는 기능, 여러 트랙에 대해 편집하는 기능 등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됩니다. 그 외에 특수 효과의 지원 정도와 기능의 확장성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러한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로는 골드웨이브, 오디션, 크리에이티브 웨이브 스튜디오와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인 어데시티, 사운드포지 등이 존재합니다. 먼저 어데시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자면 무료 오픈소스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로 일반적인 오디오 편집 기능인 컷하기, 카피하기, 붙이기, 삭제하기, 복원하기, 되돌리기, 멀티트랙 믹싱 기능을 지원하며 윈도우, 리눅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오디오 편집 도구입니다. 또한 WAV, AIFF, AU, FLAC, MP3 파일을 임포트할 수 있으며 팟캐스트하기에 적합합니다. 더불어 손실 압축 방식인 WMA, AAC, AC3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데시티는 멀티트랙 레코딩 및 오디오 편집, 서라운드 사운드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운드 이펙트와 필터링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디션은 32비트 파일의 지원과 최대 198킬로헤르츢까지의 표본화율의 지원, 액티브무비 및 다이렉트X 플러그인의 제공, 트랙별 진폭 조절 기능과 패닝 조절, 자동 소음 삭제, CD 재생기 컨트롤, 즐겨찾기 기능, 다단계 복구하기 등 전문적인 디지털 오디오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능으로 FFT 주파수 분석 기능, 스크립트 및 배치 프로세스 기능, 뇌파와 동조시켜 명상의 음을 만들어 주는 특수 기능, 독특한 프리뷰 모드 등을 제공하는 다재다능한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음으로 재생 프로그램에 관하여 설명해 드맂자면 재생 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음악을 들을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음악 CD를 듣거나 CP3로 만들어진 음악 파일을 들을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이러한 재생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한 가지만 설명하자면 위냄프가 있습니다. 위냄프는 널소프트에서 만든 재생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P3 재생기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깔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디지털 형태의 오디오 스타일 화면 표시창, 리플레이 등을 포함해 여러 개의 MP3 파일을 마치 주크박스처럼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플레이리스트 기능,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는 그래픽 이퀄라이저 기능, 시스템 트레이 지원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MOD, S3M, MTM, ULT, XM, IT, WAV 형식의 파일을 재생할 수 있고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AIFF, AU, VOC, ASF, VQF 파일 등의 재생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위냄프의 특이한 기능으로는 샤우트 캐스트가 있습니다. 샤우트 캐스트는 개인이 자신의 서버를 통해 인터넷으로 음악을 서비스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버전이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셰어웨어에서 프리웨어로 변경됐습니다. 이러한 위냄프가 지원하는 추가적인 기능으로 DSP 플러그인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원래의 사운드를 DSP 처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음색이나 서라운드 효과를 냄으로써 다양한 음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에 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사운드 압축 방식에 관해서 설명하자면 먼저 디지털 사운드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게 된다면 파일의 크기가 매우 커집니다. 예를 들어서 3분 길이의 음악 한 곡을 CD에 저장하려면 약 30메가바이트 정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그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압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디지털 사운드의 압축 방식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사운드를 인식할 때, 인간의 인지적 및 음성 심리학적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흔히 인지적 코딩 방식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사운드 압축 방식은 MPEG가 존재합니다. 이것은 동영상 압축 표준인 MPEG에서 오디오 부분의 압축을 의미합니다. 앞의 PCM 관련의 압축 방식과는 달리 손실 압축 방식이며, 현재는 MPEG1과 MPEG2가 사용되고 있는데 오디오 부분에서는 MPEG1의 레이어3이 MP3라는 이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MPEG2의 오디오 부분인 AAC도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MP3 압축 방법은 20헤르츠에서 20킬로헤르츠 사이의 가청 주파수 영역을 동일한 길이로 이루어진 32개의 서브 밴드로 나누고, 각 서브 밴드를 다시 18개의 서브 밴드로 구분하면 총 576개의 밴드가 생겨납니다. 여기서 18개의 밴드의 음 중 가장 큰 음을 해당 서브 밴드의 대표음으로 선택하고, 대표음을 마스킹으로 인하여 가려지는 음들은 삭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32개의 서브 밴드에 반복 적용하면 비로소 사운드가 압축됩니다. 이때 마스킹 효과란 음성 심리학적 원리에 기반을 둔 압축 방법으로 큰 소리와 작은 소리가 동시에 발생하면 작은 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는 것처럼 어떤 소리에 의해 다른 소리가 가려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운드 압축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압축 코덱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의 PC에서는 여러 가지의 사운드 압축 코덱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무리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와 압축 방식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