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의 정의와 종류에 관하여
사운드의 정의와 종류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란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말합니다. 단순하게 음악이나 음성과 같이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다른 정보를 전달할 때 보조적인 역할로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사운드는 음악, 음성, 음향효과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세 가지 중 음악과 음성은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이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다른 미디어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람이 가지는 감각은 크게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다섯 가지 오감이 존재합니다. 이 오감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보 전달 수단이 바로 시각과 청각입니다. 시각 정보가 중심이 되는 경우는 책, 그림 등이 있고, 청각 정보가 중심이 되는 경우는 대화, 연설, 음악, 뉴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에서는 이 두 가지 정보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는 주로 이 두 가지 감각을 이용하고 있고, 사운드는 그중 하나이므로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전달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볼 때, 멀티미디어 정보에서 사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정보를 전달할 때 미디어의 상승효과와 동기유발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정보를 전달할 때 시각적 방식과 청각적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면 정보전달 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를 사용하게 되면 정보를 전달받는 사람의 동기나 흥미를 유발해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운드는 앞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일반적으로는 음성, 음악, 음향효과까지 총 세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음성은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에서 음성을 사용하면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정보를 더 빠르고,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음성은 디지털화된 음성과 합성된 음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디지털화된 음성은 사람 음성에 가깝지만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합성된 음성은 용량은 작지만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우리가 SF영화 같은 데서 들을 수 있는 로봇 음성은 합성된 음성의 좋은 예시입니다. 다음으로 음악은 감상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달하는 데 부수적인 효과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서 분위기나 장면의 전환, 감정의 고조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텍스트나 이미지와 같은 시각적인 정보를 전달할 때, 음성과 음향효과를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다음으로 음향효과는 단독으로 앞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정보를 전달할 때 강조하거나 보조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음향효과는 자연적인 것과 합성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자연적인 것은 일상적인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리를 의미하고, 합성한 것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소리를 의미합니다. 음향효과는 배경 효과로 사용되어 특정 장소나 상황을 좀 더 실감 나게 전달할 수 있고, 어떤 특정한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컴퓨터에서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디지털 오디오, 미디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디지털 오디오는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한 것으로 원음에 가깝게 재생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듣는 음악 CD의 수준으로 디지털 오디오를 만들려면 3분 정도의 음악을 위해 약 30메가바이트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오디오는 사람의 음성이 존재하거나, 디지털화된 소리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이 지원될 때나 연주하는 각 악기에 대해 제어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디지털화된 소리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크고 중앙처리장치의 성능도 좋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미디는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만든 통신 프로토콜로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미디는 음 자체에 대한 파형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음을 연주하는 방법과 연주 시기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 자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파일 크기는 작고, 음의 질은 실제 음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음원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3분 정도의 미디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약 8킬로바이트가 필요합니다. 미디는 사람의 음성이 존재하지 않고, 연주할 각 악기에 대한 제어가 가능하고, 좋은 음원 모듈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이용됩니다. 특히 음악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미디 프로그램을 통해 손쉽게 음악을 작곡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운드의 제작 과정을 간략하게 표현해 드리자면 먼저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조건들을 검토합니다. 그리고 최종 결과에서 사용될 사운드에 대한 설계를 하고 사람의 음성이나 현실 세계의 소리를 사운드 도구를 이용하여 녹음합니다. 이후 녹음된 음성이나 음악을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디지털 사운드로 변환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파형은 디지털로 변환되나 이미 디지털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송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서 원하는 목적에 맞게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이나 믹싱을 합니다. 이렇게 편집이나 믹싱이 끝난 중간 결과를 원하는 파일 포맷으로 저장하고 나서 최종 완성물을 만들기 위해 저장된 사운드들을 다른 프로그램과 통합하면 비로소 사운드가 완성됩니다. 지금까지 사운드의 정의와 종류에 관하여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