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그래버와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관하여
스크린 그래버와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크린 그래버는 스캐너나 디지털카메라를 통하지 않고 컴퓨터 스크린의 화면이나 동영상의 일부를 캡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매우 용하게 사용됩니다. 이러한 스크린 그래버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어도비 캡티베이트, 캠타시아 스튜디오, 반디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크린 그래버를 이용하면 컴퓨터 스크린상의 특정 영역을 지정하여 이미지 상태로 저장하고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데 특히 캠타시아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원하는 레코더를 통하여 동영상의 비디오와 오디오 부분을 캡쳐하고 편집하며, 다시 타임라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캠타시아 스튜디오 에디터를 이용하여 외부 동영상을 임포트하거나 통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크린 그래버에 관하여 설명해 드렸고 다음으로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3차원 그래픽을 생성하는 과정은 크게 물체를 모델링하는 과정과 표면에 재질을 입히는 렌더링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과거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렌더링 소프트웨어가 따로 구분됐던 것과는 달리 모델링과 렌더링 기능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제공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종류는 3D 스튜디오 맥스와 마야, 소프트이미지 XSI 등이 있습니다. 또한 3차원 그래픽스 소프트웨어는 파일 변환 등을 이용하여 독자적인 포맷의 데이터를 여러 프로그램 간에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링은 평면도, 입면도 및 측면도의 입력 또는 회전 등을 통해 3차원 물체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물체를 편집하기 위해 분할이나 조합에 의해 형상을 조정하게 됩니다. 데이터는 3차원 형상을 표현하는 수치 데이터가 기본입니다. 그리고 렌더링 기능은 모델에 쉐이딩, 텍스쳐, 표면처리 등을 지정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기본 기능으로는 소재나 모양을 지정하는 속성 지정 기능과 지정된 조건으로 화면에 모델링 결과를 즉시 보여주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상 카메라로 촬영한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렌더링을 할 때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계속 시행착오를 거치며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때까지 렌더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를 각각 살펴보자면 먼저 3D 스튜디오 맥스는 오토데스크에서 개발한 3차원 그래픽 도구로 뛰어난 모델링과 렌더링, 애니메이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사용법과 고가의 프로그램에서나 제공하는 여러 다양한 기능과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시각화, 모델링, 애니메이션 및 물리적 시뮬레이션에 쓰입니다. 다음으로 마야는 실리콘 그래픽스에서 앨리스 웨이브 프런트를 대대적으로 수정하고 확장해서 만든 차세대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러한 마야는 앨리스 파워 애니메이터, 익스플로러, 다이나메이션, 키네메이션 등의 장점을 통합해서 1998년에 발표한 소프트웨어입니다. 각각의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장점을 가져왔냐면 먼저 앨리스 파워 애니메이터에게서는 너브 모델링, 익스플로러에서는 다각형 모델링, 다이나메이션에서는 미립자 시스템을 가져와 통합했습니다. 이들의 기능은 각각 별개의 프로그램으로 존재했었는데 마야로 인해서 많고 많은 장점이 통합된 것입니다. 이러한 마야는 현재 오토데스크에서 소유하고 있으며, 하이엔드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이미지 XSL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소프트이미지 XSL은 캐나다 몬트리올에 자리를 잡고 있는 소프트이미지에서 개발한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전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이미지 3D에서 시작했고, 현재는 오토데스크에서 독점권을 쥐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모델링을 하고 색을 입힌 후 움직임을 주는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간편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능이 강점이기 때문에 캐릭터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게임과 영화가 소프트이미지 XSL의 힘을 빌려서 3D 애니메이션이나 특수 효과 등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기능만큼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들은 쉽게 접해보기 어려운 소프트웨어이며, 시스템 요구사항 또한 만만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이미지 XSL은 본래 그래픽 전용 워크스테이션에서만 실행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됐습니다.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테크니컬 아티스트에게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여기서 테크니컬 아티스트란 기술적인 지능과 예술적 감각으로 특히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직무입니다. 완성물에 있어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셰이더를 프로그래밍하고 그래픽을 최적화하는 이 직업은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지금도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는 더욱 중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상현실의 필수 직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직무를 보았을 때 미래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고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스크린 그래버와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관하여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