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인포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

마하인포 2025. 4. 19.
반응형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대해서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은 래스터 방식과 벡터 방식, 3차원 그래픽 파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방식에서 자주 사용되는 파일 포맷과 특성,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먼저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은 BMP, TIFF, GIF, PNG, JPEG가 존재합니다. BMP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하는 가장 단순한 파일 포맷으로서 비트맵 방식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포맷입니다. 즉, 파일의 크기를 비롯한 파일 관련 정보를 파일 헤더에 두고 각 픽셀의 컬러 값을 그대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모든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과 대부분의 워드프로세서에서 지원하지만 압축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가 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다음으로 TIFF는 앨더스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미지 저장 포맷으로, 1980년대 스캐너에서 일반적인 파일 포맷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됐습니다. 이러한 TIFF 파일은 스캐너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이미지 포맷 중의 하나로 탁상출판, 팩스, 의료 이미지 처리 및 3차원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GIF는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파일 전송을 목적으로 개발됐습니다. 팔레트를 사용하는 8비트 컬러만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압축 포맷으로 이전에 설명해 드렸던 GIF 압축 알고리즘의 특성상 사진의 경우에는 압축 효과가 크지 않지만 일러스트레이션용으로 제작된 그래픽 파일의 경우에는 압축 효과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러한 GIF는 소규모의 크기를 중요시하는 웹에서 JPEG 포맷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1989년에 개정된 GIF89 포맷에는 256개 컬러 중 투명색을 지정할 수 있으며, GIF 89a에서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NG는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GIF의 LZW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 문제와 256개 컬러의 제한을 개선하고자 공개 형식으로 개발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PNG는 GIF보다 압축률이 더 높으며 24비트 트루컬러를 지원하여 원본의 색을 다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NG에서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JPEG는 특별히 사진을 압축하기 위해 고안된 파일 포맷입니다. 자연 현상 중에서 급격한 색상의 변화는 드물게 일어난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진 기법으로 사진에서 얻어진 이미지의 경우에는 한 픽셀의 컬러 값은 바로 옆 픽셀의 컬러 값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눈은 색상보다 명암에 더 민감하다는 사실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JPEG와 GIF의 압축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이미지에 대해 다른 압축률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사진을 다루는 경우나 많은 컬러를 가지는 큰 이미지를 다룰 경우에는 JPEG가 적합합니다. 그러나 적은 컬러를 가지지만 넓은 영역을 갖는 간단한 선들로 이루어진 경우, 즉 클립아트의 경우나 투명한 이미지를 원하는 경우 또는 그림에 애니메이션을 주고 싶은 경우에는 GIF가 더 적합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파일 포맷들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같은 소프트웨어들에서는 포맷들 사이의 변환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포맷 간의 변환에 있어서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여기까지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이었고, 다음으로 벡터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도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의 포맷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다양한 포맷들은 벡터 방식으로 저장된다는 것 외에는 공통점이 없어서 사실상 상호 간의 변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소프트웨어에는 자신의 포맷 외에 몇 가지 포맷을 읽어 들이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포맷은 EPS, WMF, AI, CDR 등이 있습니다. 먼저 EPS는 프린터에 그래픽스 정보를 보내기 위해 등장한 포스트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한 포맷입니다. 텍스트의 그래픽 구조 및 폰트, 비트맵 정보를 표시하며, 개발 목적에 따라 프린터 제어나 전자출판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WMF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파일방식으로 그리기 도구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지원하는 포맷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에서 클립아트로 제공되기도 하는 이 포맷은 비트맵과 벡터 정보를 함께 표현하고자 할 경우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AI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최초로 사용된 파일 포맷으로서, 포토샵 등의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CDR은 코렐 드로우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입니다. 그리기 도구를 위한 포맷으로 일반 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는 보기만 가능할 뿐 편집은 코렐 드로우에서 해야 합니다. 이러한 CDR은 어도비의 일러스트레이터처럼 객체들을 도형 형태인 벡터 방식으로 저장합니다. 여기까지 벡터 그래픽 방식의 파일 포맷이었습니다. 다름으로 3차원 그래픽 파일 포맷에 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3차원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3DS, DXF, WRL 등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설명하자면 3DS는 3D 스튜디오 맥스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대부분의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DXF는 오토데스크의 오토캐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벡터 속성을 갖는 파일 포맷입니다. 이러한 DXF는 캐드 소프트웨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RL는 VRML을 위해 개발된 포맷으로서 3차원 객체에 대한 모양 정보 및 공간에서의 위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