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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의 조건과 특성

마하인포 2025.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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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의 조건과 특성에 관하여

멀티미디어의 조건과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한 가지 종류의 정보를 단일미디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서 문자는 단일미디어가 됩니다. 정보 전달 방식이 소리 한 가지로만 이루어진다면 이것도 단일미디어에 속합니다. 그러나 두 가지 종류 이상의 정보가 동시에 제공될 때 우리는 이것을 멀티미디어라고 부릅니다. 즉 멀티미디어의 의미는 다수와 매체의 합성에서 나온 말입니다. 따라서 과거에 숫자와 문자 위주로만 구성됐던 컴퓨터 데이터를 벗어나 소리, 음악, 그래픽,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여러 형태인 정보의 컴퓨터를 이용해서 생성, 처리, 통합, 제어 및 표현하는 개념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TV는 멀티미디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소리, 동영상, 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과거의 전통적인 TV는 시청자가 일방적으로 받아보기만 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과거에 TV를 통해 보고 들을 수 있는 영상과 소리는 방송국에서 전파라는 아날로그 신호로 송신한 것입니다. 이처럼 다수의 미디어를 상호 대화식으로 제어할 수 없거나 이러한 복합미디어가 아날로그 데이터로 수신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범주에서 제외합니다. 여기서 상호 대화식이란 정보의 수신자가 정보의 송신자에게 실시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거나 저장되어 있는 복합미디어를 일방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원하는 형태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전통적인 TV 프로그램이나 비디오 DVD는 송신되거나 저장된 상태에서 그대로의 정보를 단지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용되는 웹 TV나 스마트 TV에서는 이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추가적인 정보를 검색하여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같은 상호 대화식 기능이 존재하기 때문에 당연히 멀티미디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호 간의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멀티미디어의 개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기서 더 자세히 멀티미디어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상호작용성을 부여하여 사용자는 어떤 정보를 언제 어떠한 형태로 얻을 것인지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멀티미디어의 데이터가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및 표현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산출된 멀티미디어 정보여야 합니다. 이렇게 네 가지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그것을 멀티미디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컴퓨터에서 다루는 미디어로는 텍스트, 사운드, 그래픽, 이미지, 애니메이션, 동영상이 있습니다. 여기서 텍스트와 그래픽,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성된 데이터이고, 소리, 이미지, 동영상은 현실 세계에서 획득하여 컴퓨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처리된 데이터입니다. 또한 소리, 애니메이션, 동영상은 시간의 흐름에 연속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매체이며,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은 출력 화면에서 정해진 장소에 단순히 디스플레이되어 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없는 비연속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의 특성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컴퓨터에 저장한다는 것은 우리가 나중에 이 데이터를 꺼내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이 멀티미디어 정보는 방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정보 검색 방식이 간단하고 편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는 정보 검색을 위해서 일반적으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자면 인터넷 환경에서 원하는 웹페이지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 우리는 흔히 익스플로러, 크롬, 웨일 등의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멀티미디어 정보를 입력, 처리, 제어하기 위해서 컴퓨터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은 매우 방대합니다. 단순히 숫자나 텍스트와 같은 정보를 컴퓨터에 저장하면 비교적 적은 양의 데이터로 저장되는 데 비해서 소리, 음악, 영상 등의 데이터는 매우 큰 양의 데이터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큰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정보 저장장치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이때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저장되게 됩니다. 비록 원래 매체가 아날로그 형태로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멀티미디어 형태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디지털 정보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소리, 사진, 비디오와 같은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멀티미디어 기술에 속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던 것처럼 멀티미디어는 상호작용성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최근 추세에 따르면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네트워크상에서 많은 사용자에 의하여 공유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보의 디지털화, 상호작용성의 지원,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의 공유, HCI 기술의 활발한 적용을 멀티미디어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멀티미디어의 조건과 특성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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