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및 저장과 문서에 관한 표준에 대하여
압축 및 저장과 문서에 관한 표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미디어와 관련한 표준안은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정지화상에 관한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에 관해서 설명하자면 이미지 데이터는 큰 저장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미지 한장의 크기가 512x512픽셀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각 픽셀을 적색, 녹색, 청색 24비트로 표시한다고 가정하면 약 786KB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접 픽셀 간의 유사성을 감안하여 그 차이만을 기록하거나 수학적 변환을 이용하면 저장공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압축된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와 거의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표준은 먼저 JPEG가 있습니다. JPEG는 흑백 및 컬러 정지화상을 위한 국제 표준안으로 이미지의 압축 및 복원 방식에 관한 표준입니다. 이 방법은 원본과 비교했을 때 8대1로 압축한 경우에는 화질의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지만 극단적으로 100대1로 압축했을 때는 이미지의 화질에 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망가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히 압축하는 것이 좋으며, 이외에도 정지화상의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파일 형식으로는 GIF, BMP, TIFF 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PNG가 있습니다. PNG는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하는 JPEG와는 다르게 비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하는 그래픽 파일 형식입니다. 특허 문제가 얽혀 있는 GIF 형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안된 파일 형식으로 2003년에 표준안으로 확정됐습니다. 여기까지 이미지에 관한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입니다. 다음으로 동영상의 표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영상은 각 프레임을 정지화상으로 취급하여 저장할 수도 있지만 인접 프레임의 대응 픽셀 간에는 상당한 유사 성분이 존재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모든 프레임을 일일이 저장하는 데 필요한 기억용량보다 훨씬 적은 크기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0프레임의 연속된 정지화상으로 구성된 동영상을 저장할 때 10프레임의 정지화상으로 저장하면 3메가바이트 정도의 기억용량이 소모되는 데 비해서 압축하여 저장하면 3메가바이트보다 훨씬 적은 기억공간에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관한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은 먼저 MPEG입니다. MPEG는 1, 2, 4, 7, 21 등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MPEG1은 동영상을 압축하여 CD에 저장한 뒤 최대 초당 1.5메가바이트의 속도로 전송할 때 화질의 저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제정됐으며, MPEG2는 초당 약 2메가바이트에서 45메가바이트의 속도로 전송할 때 디지털 TV나 DVD 수준의 영상을 유지할 목적으로 제정됐습니다. 그리고 MPEG4는 전화선이나 무선인터넷 망에서 비디오 전화나 화상회의 시스템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의 압축에 관한 표준입니다. 이에 비교하자면 MPEG7은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내용 기반 정보 검색의 요소 기술에 관하여 제안된 표준이고, MPEG21은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전송, 이용, 결제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 기술과 관련된 표준을 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산업체에서 동영상의 표준을 위해 AVI, MOV 등의 파일 포맷도 제정했습니다. 다음으로 사운드에 관한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입니다. 사운드는 동영상과 함께 영화나 광고 등에 사용됩니다. 이에 따라 사운드는 동영상의 표준과 함께 MPEG 등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에 따른 파일 저장을 위해 WAV, AIFF, AU 등의 포맷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 디지털 악기 간의 인터페이스는 MIDI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MIDI는 다른 표준안과는 다르게 디지털 악기 제조업체 및 관련 산업체들의 컨소시엄을 통해서 개발된 표준안입니다. MIDI 표준에는 여러 디지털 악기 간의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정보에 관한 규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미지와 동영상, 사운드의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으로 문서에 관한 표준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멀티미디어 문서는 텍스트와 표 이외에도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과 같은 데이터를 포함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용자의 상호작용도 포함됩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문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타인에게 제공되기도 합니다. 많은 표준 제정안 중에서 오피스 문서 표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피스 문서란 전용 문서 편집기에서 생성된 전자문서를 의미합니다. 최근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전자문서는 일반 사무용의 범위를 넘어서 온라인 전자상거래 환경에서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서 편집기에서 생성된 전자문서의 형식은 특정 업체에 종속된 바이너리 형식을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 웹의 활용성 측면이 강조되면서 XML에 기반을 둔 개방형 문서 형식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오피스 문서의 표준은 IBM과 SUN 마이크로시스템 등의 기업 연합이 추진하는 ODF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하고 있는 OOXML이 대표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OOXM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압축 및 저장과 문서에 관한 표준에 대하여 살펴봤습니다.